티스토리 뷰
헌혈 나이제한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깔끔하게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. 헌혈 하려고 생각 중인 분들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.
우선 일반적인 전혈헌혈의 경우 만 16세부터 만 69세까지 헌혈이 가능합니다. 즉, 자신의 만 나이가 16세가 넘어야 (생일 지나야 함) 헌혈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.
혈장성분헌혈은 만17~69세, 혈소판성분헌혈과 혈소판혈장성분헌혈은 만17~59세에 헌혈을 할 수 있구요.
헌혈 나이제한 범위 안에 들어야 헌혈을 할 수 있으므로, 아직 생일이 넘지 않은 만 15세 분들은 다음 기회를 노리셔야 합니다.
또한 몸무게의 경우, 남자는 50kg 이상, 여자는 45kg 이상이어야 합니다. 50kg 미만, 45kg 미만 역시 체중을 더 늘리지 않는 이상 헌혈이 불가능합니다.
헌혈을 하러 가게 되면 간단한 건강 진단을 받게 되는데요, 이 때 수축기혈압은 60에서 179 사이, 이완기 혈압은 100미만이어야 합니다. 저혈압이 있거나, 혈압이 너무 높으면 헌혈을 할 수 없습니다.
체온은 37.5도 이하, 즉 열이 나지 않는 상태여야 하구요.
맥박은 50~100회/분, 즉 정상 범위 안에 들어야 합니다.
그 다음에 중요한 것은 헌혈간격과 헌혈횟수입니다. 건강 등 여러가지 이유로 1년에 헌혈을 너무 많이 할 수는 없으니, 헌혈하러 자주 가시는 분들은 아래 표를 잘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.
그리고 복용하는 약물 중에서 건선치료제, 전립선비대증 치료제, 남성탈모증 치료제, 여드름 치료제 등 여러가지 헌혈 금지 약물이 있다면, 해당 약을 중지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야만 합니다.
또한 최근 예방접종을 맞았다면, 그 종류에 따라서 최소 몇 시간, 최대 1개월이 경과한 시점부터 헌혈을 할 수 있구요.
수혈을 받으셨다면 1년이 경과하여야 하고, 임신/분만/유산이 있었다면 최소 6개월은 경과해야 합니다.
마지막으로 과거 현혈 검사를 했을 때 B형간염, C형간염, 매독검사에서 정상이 나왔어야 하구요.
이상 헌혈 나이제한부터 다른 헌혈 조건들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. 만 16세를 잘 기억하고 계시면 될 듯 하네요.